적십자 행사

2016년 포천지구협의회 봉사원 기본교육

비단향기 2016. 11. 4. 09:20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포천지구협의회(회장 방칠성)는 11월 3일 소흘읍 사무소 회의실에서 63명의 봉사원이 참석한 가운데 북부 희망 나눔 봉사센터 서덕화 센터장이 2016년 봉사원 기본 교육을 시행했다.

 

첫 시간에는 북부 희망 나눔 봉사센터 서덕화 센터장이 적십자 창시자 장 앙리 뒤낭의 솔페리노 전투와 적십자 운동의 탄생, 국제적십자 운동 기본원칙 및 국제인도법과 노벨평화상 3차례 수상, 국제적십자 연맹 제네바 협약 구성 등을 교육했다.

 

국제 적십자 운동 기본원칙과 봉사활동, 적십자 목적에 부합하는가, 사업대상이 가장 취약한 계층인가, 가장 긴급한 지원활동을 하고 있는가. 지원대상이 공평한가. 정치적 견해에 중립적인가, 활동이 경기도 전역에 걸쳐서 하고 있는가, 자발적 무보수성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는가, 를 상기시켰다.

 

한국의 적십자 운동, 대한적십자사는 1905년 10월 27일 고종황제 칙령 제47호로 탄생, 대한적십자사는 대한적십자사 조직법에 의하여 대통령을 명예 총재로, 국무총리를 명예 부총재로 추대하며 의결기관으로 전국대의원총회, 중앙위원회, 운영위원회를 두고 있고, 대한적십자사는 2016년 창립 111주년을 맞았다고 했다.

 

두 번째 시간은 홍노을 대리의 적십자 봉사조직 및 활동에 대한 일반 봉사회, 전문봉사회, 후원조직, 지구협의회, 지사협의회, 중앙협의회, 및 적십자 봉사회 명칭 바로 알기, 봉사원 표창, 명예장, 명예 대장, 최고 명예장과 봉사시간 표창, 봉사 복과 흉장, 봉사회 운영 봉사회 결성 회의 등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김동현 대리는 적십자 홍보의 활동성, 수혜자 대상자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사진촬영법과 봉사활동 장면을 인증하려는 사진 지양, 지사 홍보담당과 다양한 활동사항 공유를 하자고 전하며, 개인정보 보호 중요성과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에 가입해 봉사원 수첩을 찾아 활용하는 교육을 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포천지구협의회 방칠성 회장과 한은숙 총무부장이 2016년 12월 정기 총회를 앞두고 지난해 총회 자료의 잘못된 점을 개선하는 차원에서 단위봉사회장과 총무 자체 교육을 시행했다.

 

2016년도 총회 자료 준비와 결연세대 실태조사서, 감사 사인 요청, 봉사원 생년월일만 기재, 수입 지출란같이 계산, 지역에서의 표창 수상 내용 기재, 기본교육 이수해야 시간 표창 대상이며, 자료에 활동사진 기재를 요청하고 5개 지구협의회 총무교육은 11월 21일 시행하며, 총회 날짜는 11월 25일까지 정해 전해 달라고 말했다.